창작음악을 위한 실용적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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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

장구의 여음은 일반적으로 통의 지름이 넓을수록 길게 지속되며, 가죽의 두께와 재질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백궁피를 손으로 쳤을때 가장 오래 지속되고, 채편의 여음이 그 다음으로 길며, 궁편을 채로 쳤을 때의 여음이 짧다.

연주 속도

​장구채가 얇고 가벼울수록 2연타와 3연타의 속주가 빠르며, 두껍고 무거울수록 속도가 느리다.

왼손으로 북편을 칠 때

왼손으로 가죽을 칠 때에는 준비동작인 손을 드는 시간까지 계산하면 좋다.

왼손 궁채로 채편을 넘나들며 칠 때

왼손에 채를 잡고 가죽 양편을 번갈아 치는 넘김채는 약 M.M=260의 빠르기까지 연이어 연주할 수 있다.

장구연주자는 왼편과 오른편을 연이어 연주하는 '궁따궁'을 하나의 호흡으로 묶어 인지한다.

오른손 열채로 채편을 3연타 할 때

드르덕을 빠르게 반복하면 M.M=260의 빠르기까지 연이어 연주할 수 있으며, 아주 느리게 연주할 경우 

M.M=40의 빠르기까지 가능하다. 장구는 양쪽 가죽이 하나의 울림통으로 연결되어있어,

'드르덕'을 칠 때 왼손으로 가죽을 막거나 누르는 막음새를 하면 음색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오른손 열채로 채편을 굴려칠 때

더러러러는 템포는 빨라지고 음량은 작아지는 주법으로, '목탁을 굴려 치는 소리'로 비유할 수 있다.

M.M=120 정도의 빠른 속도까지 연이어 연주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