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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음악 응용 연주법

타점

 

  장구의 울림통을 열채로 쳐서 연주한다.

 

줄  장구의 줄을 열채로 강하게 눌러 문지른다.

 

  궁편의 복판에서부터 채편의 테까지 모든 부분을 타점으로 연결하여 연주한다.

​       (ex. 궁편의 복판 -> 궁편의 변죽 -> 궁편의 테 -> 줄 ->채편의 테)

궁편의 세분화  궁편의 막는 타점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가죽의 울림을 만들 수 있다.

그 외

장구의 모든 부분이 타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

궁편과 채편 각각의 복판과 변죽, 테, 변죽의 안쪽 면,
통, 조롱목 등의다양한 타점이 사용될 수 있다.

줄이나 조이개를 이용하여 소리 내거나 공중에서 채 부딪치기,
채로 바닥 치기 등 채를 활용하는 연주법도 가능하다.

 
도구

 

다섯 손가락  가죽 위에서 피아노를 치듯이 다섯 손가락을 번갈아 가며 연주한다.

 

주먹  주먹을 쥐고 뭉뚝한 소리를 낸다.

 

쓸기  손바닥 전체로 가죽 면을 쓸어서 소리 낸다.

 
연주 방법

 

테 글리산도(glissando)

열채의 중간을 테에 대고 바깥으로 밀어내듯이 눌러 연주한다.

얇은 쪽은 높은 소리가, 굵은 쪽은 낮은 소리가 나기 때문에
굵은 쪽에서 얇은 쪽으로 연주하면 미세하게 음정이 올라간다.

 

줄 글리산도

연주를 하는 중간에 장구의 줄을 눌러서 연주하여 미세한 음정 변화를 이끌어 낸다.

 

채 트레몰로(tremolo)

양손에 궁채를 잡고 가죽 면을 트레몰로 한다.

 

손 트레몰로

손가락과 손바닥을 사용하여 연주하면 지속적인 울림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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